취업정보

HOME 취업정보 이력서 클리닉

고려아연 자소서 클리닉 부탁드리겠습니다.
2021-08-11 20:29:17 | 조회수 : 1933
성장과정 및 성격의 장단점 - 600자, 10단락 이내로 작성
[피어나는 꽃봉오리]
저는 졸업 후 다양한 직장을 경험했습니다. 고등학교 실습 때 지유라는 제약계열 하청업체에 취업하게 되었고, 성실히 임하는 과정에서 한 조의 메인인 '조장'이라는 자리까지 얻게 되었습니다. 그러던 중 군대라는 벽에 막혔지만 제 미래를 생각해 보았을 때 병역특례 업체가 가장 합리적이라 생각하여 한진실업에 지원하였습니다. 품질 검사, 샘플링 검사, 사출성형공정, 사상작업 등 다양한 일을 많이 경험했습니다. 이후 한미약품에 재직 중에 선배님들께서 생산은 전문대학교라도 나와야 좋을 것 같다는 말씀을 해주셔서 20년에 순천제일대학교 야간반에 입학하였습니다. 2학년이 되어 주원이테크에 재직하며, 학점관리, 자격증 취득하기가 쉽지 않았지만, 성실히 '하면 된다'라는 마음가짐으로 열심히 임하여 좋은 결과를 얻어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저는 협동심과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길렀습니다. 어느 한 부분이라도 작업이 끝나지 않는다면 제 일이라 생각하고 협동하는 협동심을 길렀고, 생산공정에 차질이 생기게 되면 팀원과 의사소통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웠습니다.

특기(IT활용능력, 외국어활용능력, 자신의 자랑 등) - 900자, 10단락 이내로 작성
[열정과 적응]
저는 사실 오랜만에 하는 공부에 적응하지 못했습니다. 생산공정에는 전문대학 졸업장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여, 그것 하나만을 보고 전문대학에 야간반에 입학하였습니다. 첫 학기 공부 중 저의 생각과는 다르게 야간반은 되게 열심히 한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졸업장을 바라보고 간 저는 당연히 학점을 망칠 수밖에 없었고, 한 학기가 끝나고 2학기 때부터는 정말 열심히 해야겠다고 다짐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2학기 시작하기 전에 산업안전 산업기사 필기를 취득하고 2학기에 들어섰습니다. 산업안전 산업기사와 학점관리를 정말 열심히 하며 첫 학기 때 망쳤던 학점을 메꿀 수 있게 되었고 그때부터 더욱 욕심이 생긴 것 같습니다. 산업안전 산업기사 자격증으로 끝내지 않고, 지게차, 가스 등 다양한 자격증을 도전하며 인간은 적응의 동물이라는 것을 느끼게 되었고 고려아연에 입사하여서도 도태되지 않고 기사, 기능장과 같은 자격증을 계속 취득하여 나날이 발전해 나가는 인재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입사후 회사발전을 위하여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 그 분야와 방법 - 900자, 10단락 이내로 작성
[생산공정에서 필요한 끈기와 커뮤니케이션 능력]
제가 가진 장점 중 하나는 포기를 잘 하지 않는 열정과 끈기입니다. 더운 여름에 방위산업체의 생산과정에서 사출성형공정으로 찍어낸 판이 대량으로 불량 나왔을 때가 있었습니다. 저는 수많은 대차를 전수 검사하여 불량이 나온 부분을 파악하였고, 불량 나온 대차의 성형품 측면을 전부 사상작업을 하였습니다. 아침 일찍 작업을 시작하여 퇴근 시간까지 얼추 맞출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하였습니다. 하지만 더운 여름에 작업을 하다 보니 덥고, 칼을 쥐고 있는 손이 아파지기 시작했지만 참고 작업을 이어나갔습니다. 이러한 열정과 끈기라면 내가 맡은 일에 책임을 다하며, 회사에 누가 되지 않는 인재가 되겠습니다.
두 번째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입니다. 생산작업 특성상 생산계획과 생산공정에 따른 작업 자간의 의사소통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한미약품 재직 중 저는 츄정팀으로 텐텐 츄정을 생산하였습니다. 텐텐은 어린이들이 먹는 영양제인데, 텐텐 혼합과정 중에 이물이 발견되었습니다. 저는 즉시 기계를 정지시키고 팀원과 소통하여 이물을 어떻게 해야 할 것인지 상의한 끝에 이물이 나온 주위 부분까지 폐기하기로 이야기를 하였습니다. 저는 즉시 혼합기 속의 이물주위까지의 텐텐을 걸러내고 계획에 차질없이 돌아갈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생산공정은 생산계획과, 많은 위험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생산공정 계획에 차질없이 흘러갈 수 있고, 또한 팀원과의 소통을 통해 생산공정 중의 위험을 예방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지원동기 및 입사후 포부 - 800자, 10단락 이내로 작성
저는 학창 시절부터 소위 말하는 '평생직장'이 저의 꿈이자 목표였습니다. 중학교 때부터 공부가 하기 싫어 들어간 고등학교 때는 공부보다 취업이 우선이라고 생각하여 공업고등학교에 진학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저의 바람과는 다르게 사건·사고 없이 정년까지 다닐 수 있는 기업은 손에 꼽는다고 생각하였습니다. 고등학교 졸업으로 생산직 입사의 폭이 좁다고 생각이 될 때 전문대학교에 입학하였습니다. 일과 병행하며 순천제일대학교에서 안전을 배우던 도중 2학년 중의 한 학기가 끝나며 어느 날 고려아연 온산제련소 공고 문자가 왔습니다. 저는 어렸을 때부터 '평생직장'이라고 생각하며 정년까지 다닐 수 있는 회사에 들어가는 게 목표였습니다. 입사 후 장기근속상을 받으며 기사 입사 후 장기근속상을 받으며 기사, 기능장 등의 자격증 등의 자격증 취득과 현장경험에서 도태되지 않는 마음으로 공부하여 연차가 지날수록 가장 많은 성장을 이루어내어 고려아연에 꼭 필요한 인재가 되겠습니다.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