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정보

HOME 취업정보 이력서 클리닉

자기소개서 클리닉 부탁드립니다
2020-12-22 17:49:20 | 조회수 : 101
성장과정
삶의 환경이 꿈으로’
저는 어릴 때부터 지금까지 시골에 살며 자랐습니다.
그러다 보니 어르신들과의 만남이 자연스러운 환경이었고 저에게는 이러한 모습이 일상적이었지만 처음부터 꿈이 노인복지관의 사회복지사는 아니었습니다.
고등학교 2학년 때 진로활동에 관한 수업을 통해 사회복지사라는 꿈을 가지게 된 후 아동, 노인등의 분야에서 봉사활동을 해봤을 때 어르신들과 함께하는 활동이 제일 보람찼고 소통이나 활동을 하면서 내가 잘하는 게 무엇인지를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삶의 배경을 토대로 이를 장점으로 발전시켜간다면 제 꿈에 현실적으로 한 발짝 다가갈 수 있는 사람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배우게 되어 노인복지 기관의 사회복지사가 지금의 목표이자 꿈이 되었습니다.

성격장단점
저의 장점의 첫 번째 어떤 일이든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입니다.
사실 저는 고등학생때 부정적으로 생각을 많이 하는 편이었습니다. 그럴 때 마다 좋지 않은 일들을 겪는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고 성인이 되고 나서부터는 되도록이면 긍정적으로 생각하려고 노력을 했습니다. 그러다 보니 주위의 분위기도 밝게 변화고 인간관계도 발전을 하게 된 경험을 통해 긍정적으로 생각을 하는부분이 지금의 저의 장점의 한 부분이 되었습니다.
두 번째 타인의 말을 잘 들어주는 것입니다. 어떤 누군가가 저에게 고민이나 상담을 할 때 조언을 잘 해주지는 못하지만 깊게 들어주기 때문에 친구들이 무슨 일이 일어났을 때 그냥 들어주기만 해도 고맙다는 말을 듣는 적이 많아 뿌듯함을 느낄 때가 있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부분을 장점을 더 발전시키기 위한 방법들을 찾고 있습니다.

단점은 표현을 잘 하지 않는 것입니다. 저는 타인에게 저에 대한 생각이나 감정들을 말로 표현하는 것을 어려워합니다. 이로 인해 저의 생각을 상대방이 알 수 없어 서로 간의 소통에서 오해가 생길 수도 있고 답답해할 수 있지만 자신의 감정을 드러내지 않아야 할 상황 등 과 같은 경우도 있기에 저는 이 단점이 나쁜 것만은 아니라 생각하며 장점이 될 수 있는 부분도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리고 말로 표현하는 방법을 배우기 위해 상대방에게 표현을 잘 하는 사람들의 모습을 보면서 장점인 부분을 배우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원동기
- 처음에 기관의 비전이 ‘핑크빛 노후를 만들어드립니다.’라는 문구를 봤을 때 ‘실제로도 그럴까’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저는 노인복지관이 단순히 어르신들이 왔다 가시는 곳이 아닌 한 사람이 일상에서 잠시나마 행복을 느낄 수 있는 힐링의 장소라고 생각을 하고 노년기는 제2의 인생이 다시 시작되는 삶인 만큼 어떻게 보내느냐도 중요한다고 생각을 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2번의 실습과 봉사를 통해 기관이 어르신들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해드리고 어르신들의 편의를 위해 노력을 하시는 모습을 보고 기관의 비전처럼 지금의 oo기괸은 제가 생각하는 복지관의 이상적인 부분과 현실적인 부분이 공존하는 곳에서 일을 할 수 있게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물론 단편적인 모습만 보고 이런 생각을 했다 느낄 실 수 있으시겠지만 저는 이 기관에서 일을 하면서 어르신들의 핑크빛 노후를 위해 프로그램을 계획해보고 싶고, 기관의 여러 사회복지사선생님분들과 서로 소통하면서 함께 나아가고 싶어 지원을 했습니다.

입사후 포부
-‘다재다능한 것도 좋지만 적어도 불필요한 사람은 되지말자’
저는 제 스스로 생각하기에도 한없이 부족한 사람입니다. 하지만 불필요한 사람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잘하는 것은 많이 없지만 그 중 장점이라 생각하는 부분은 어르신들과 소통하는 것과 뭐든 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마인드입니다. 이것만으로는 기관에 적합한 사람이라 판단하기 어려우신다는걸 알지만
저는 제가 생각하는 노인복지의 비전과 기관의 비전이 일치하다고 생각히 들어 이곳에서 일을 하고 싶기 때문에 불 필요한 사람이 되지 않도록 부족한 부분은 배우고 또 배워 저의 필요성이 기관의 한 일부분에 스며들 수 있는 사회복지사가 되도록하겠습니다.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