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정보

HOME 취업정보 이력서 클리닉

제주항공 신입 정비사 채용 이력서 개선방향 첨삭 부탁드립니다
2020-01-06 21:06:19 | 조회수 : 257
1. 제주항공에 지원하게 된 동기와 귀하께서 제주항공에 적합하다고 생각되는 이유를 기술해 주십시오.

중학생 시절 수학여행을 가기 위해 제주항공의 항공기를 타고 제주도로 여행을 떠났습니다. 항공기 탑승 당시 날씨가 흐리다고 생각하며 탑승하였으나 얼마 지나지 않아 비가 조금씩 내리기 시작했고 같이 가는 친구들은 항공기가 이륙하지 못하는 것에 대해 불안해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저는 그런 부분보다 비가 내리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항공기의 안전한 비행을 위해 우의를 입고 외부점검을 하고 있는 정비사의 모습이 먼저 눈에 들어왔고 그들의 직업정신은 저에게 항공정비사에 대한 꿈을 더욱 확실하게 해주었습니다.
저는 제 꿈을 이루기 위해 정석항공과학고등학교에 진학하여 항공 정비의 기본과 정비사의 자세를 배울 수 있었고 대한항공 인턴과 공군 부사관으로 복무하면서 항공기 안전을 위해 투입되는 노력과 정비사의 책임감을 다시 한번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경험은 저를 항공정비사라는 꿈에 다가가기 위한 튼튼한 발판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대학 입시를 목표로 해오던 저에게 특성화 고등학교인 정석항공과학고등학교로의 진학은 전혀 알지 못하는 분야에 대한 ‘도전’이었고 인턴 생활과 부사관 복무를 하며 팀원들과 힘을 합쳐 큰 작업을 수행할 때마다 항상 강조 받았던 것이 ‘안전’과 ‘팀워크’였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하며 승객분들에게 ‘신뢰’를 줄 수 있는 항공정비사가 되기를 꿈꿔왔기에 제주항공은 저에게 더 큰 도전이 될 것이고 정비사로서 더 많은 사람에게 행복을 줄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합니다.
저는 대한민국 NO. 1 LCC 제주항공의 ‘New Standard’라는 경영철학에 제 열정과 경험을 더하면 동북아 NO. 1 LCC로 성장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에게 항공이란 제 가슴을 뛰게 만드는 단어이고, 저에게 제주항공이란 제 열정에 불을 붙일 수 있는 공간이라고 생각합니다. 항공에 대해 알면 알수록 점점 더 항공정비사가 잡을 수 없는 신기루가 아닌 제가 이룰 수 있는 목표라는 생각이 들어왔고,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2. 해당 직무에 지원하게 된 동기와 해당 직무를 수행하기 위한 본인의 차별화된 강점을 기술해 주십시오.

항공기는 다른 운송수단과는 다르게 사고가 발생하면 대형사고로 이어지는 가장 안전하면서도 위험한 운송수단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항공기의 안전한 운항을 위해 많은 사람의 노력이 필요하고 그중 정비사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정비사의 사소한 관심 하나가 항공기의 사고를 막을 수 있다는 것을 몸소 체험한 후 항공정비사라는 직업에 더욱 매력을 느끼게 되었고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항공정비사라는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많은 능력이 요구되겠지만 특히 신속성과 정시성, 그리고 영어 구사 능력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능력이 있어야 하는 항공정비사로서 성공하기 위하여 정석항공과학고등학교 항공정비과로 진학하여 항공정비사로서 갖추어야 할 능력이 무엇인지 배울 수 있었고 대한항공 운항점검팀에서 2년간 인턴 생활과 함께 공군 항공기 기체 정비 부사관으로 4년간 복무하며 실제 항공기를 점검하고 이륙시키는 과정에서 신속성과 정시성의 중요성을 깨달았습니다. 하지만 항공정비사로서 기본적인 역량 외에도 영어 구사 능력이 필수적이라는 것을 느끼고 난 후 피나는 노력을 하여 군 복무 중 T.O 해석대회 최우수상을 받기도 하였습니다.
입사 후 현장에서 일을 하다 보면 많은 난관에 부딪힐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중 가장 어려울 것으로 생각되는 것이 선배 정비사들과의 관계일 것으로 생각합니다. 오랜 기간 일을 하며 노하우를 축적해온 선배 정비사들과의 관계를 원만하게 유지하지 못한다면 그들의 노하우를 배우기 어려워지고 결국 업무 능력 향상이 다른 사람들에 비하여 늦어질 것 같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짧게나마 실무를 경험해보았고 수많은 선배 정비사들과 일을 해봤기에 선배들이 원하는 것을 빠르게 파악하여 후배 정비사로서 선배를 보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경험들은 제가 항공정비사로서 빠르게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는 발판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3. 본인 성격의 장단점을 기술해주십시오.

항공정비사에게 사소한 것에 관심을 두는 꼼꼼한 성격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군 복무 중 최종기회 점검 시 항공기 WHEEL WELL 내부에서 ELECTRIC PLUG가 분리되어서 이륙 준비를 하고 있는 것을 발견한 적이 있었습니다. 발견 즉시 그 자리에서 정상적으로 장착시킨 후 무사히 이륙하는 것까지 지켜본 경험을 미루어봤을 때 꼼꼼한 성격은 항공정비사라는 직업을 가진 사람에게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성격을 십분 발휘하여 비록 점검항목에 포함되어있지 않은 부분이라고 하더라도 눈으로 한 번 손으로 두 번 확인하여 예상치 못한 부분에서 생긴 문제로 항공기에 큰 결함이 생겨 결항 또는 회항, 더 나아가 대형 사고를 미연에 방지함으로써 항공정비사에게 필요한 덕목인 정시성과 신속성을 유지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정비결함으로 인한 회항 또는 결항을 줄임으로써 제주항공에 대한 승객들의 신뢰도를 향상하고 제주항공의 이미지를 ‘안전한 항공사’로 발전시킬 기회가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반대로 남의 말을 잘 듣는 것이 제 성격 중 단점이라고 생각합니다. 군 복무 중 항공기를 정비하다 보면 항상 계획된 대로 이루어지지 않다 보니 경험과 업무에 대한 지식이 상대적으로 부족하여 선배 정비사들의 도움을 받을 때가 종종 있었습니다. 그러한 도움이 항상 올바른 도움이면 괜찮겠지만 잘못된 지식으로부터 전해진 도움이라면 항공기의 감항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고 더 나아가 같은 팀원들에게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이러한 제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부족한 항공기 정비에 대한 지식을 개인적으로 혹은 선배들의 도움을 받아 채움으로써 부정확한 판단을 미연에 방지하고 더 나아가 항공기의 감항성을 유지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였습니다. 그 결과 소속 부대에서 정비 유공 표창을 받으며 제 단점을 장점으로 승화시킬 수 있었습니다.

4. 본인의 최근 5년 성취경험 중, 제주항공의 핵심가치를 발휘한 사례를 찾아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안전/팀워크/도전/저비용/신뢰 중 택1)

최근 5년간 적다면 적고 많다면 많은 경험을 해왔습니다. 그중 공군에서 항공기 기체 정비 부사관으로 복무했던 4년 동안 정말 다양한 사람들과 만나며 많은 경험을 했고 수많은 비상 상황에 조치하며 항공기의 안전한 비행을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군 복무 중 최종기회점검반에서 항공기의 이륙 전 마지막 점검을 하며 항공기의 GO/NOGO를 결정하는 업무를 했던 1년 반의 시간이 저에게 가장 뜻깊었던 경험이었던 것 같습니다. 매일 아침 활주로 주변에 모래와 아스팔트, 돌조각 등을 제거하며 외부 물질로 인한 항공기 엔진 손상을 막기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또한 주 업무인 항공기 이륙 전 최종기회 점검 업무를 할 때는 정말 모든 정신을 집중해서 조금이라도 미심쩍은 부분이 있을 시 정확하게 확인하여 항공기가 결함을 가진 채로 이륙하지 못하도록 최선을 다하였습니다. 특별히 기억나는 상황은 항공기가 이륙하기 전 마지막 점검을 받기 위해 정대해있었고 평소와 다름없이 마지막 점검을 하며 항공기의 안전한 이륙을 위해 최선을 다하던 도중 항공기 좌측 Main Tire가 조금 찌그러진 듯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다른 항공기와 비교해보니 압력 차이가 확연히 눈에 드러나서 Tire에서 Air Leaking이 발생하고 있다는 것을 인지했고 이대로 이륙할 경우 임무를 마치고 착륙 시 조종사와 항공기의 안전을 보장할 수 없다는 생각이 들어 항공기를 주기장으로 돌려보냈던 경험이 있었습니다. 사소한 것을 그냥 지나치지 않는 꼼꼼한 제 성격으로 인해 항공기의 결함을 발견하였고 이륙을 지연시킴으로써 조종사와 항공기의 안전을 지켰다고 생각합니다. 전투기가 아닌 여객기에서 이러한 결함을 발견하지 못하고 이륙했을 경우 많은 인명피해가 생길 수도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이러한 경험을 통해 앞으로 더욱 냉철하게 판단할 수 있겠다는 확신이 생겼습니다.

5. 조직원 다수의 의견이 안전과 상충된다고 생각한 경우, 본인은 어떠한 입장을 취하겠습니까?

안전은 그 무엇과도 타협할 수 없는 사안이라고 생각합니다. 만약 조직원 다수의 의견이 안전에 상충된다면 우선 소신껏 안전을 우선으로 해야 한다고 주장할 것 같습니다. 승객들은 항공사에서 제공하는 항공기에 탑승하여 정비사가 보증한 항공기의 상태를 그대로 믿고 탈 수밖에 없기 때문에 정비사는 승객의 안전을 위해서라도 안전을 1순위로 생각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상충된 의견이 좁혀지지 않는다면 우선 선배 정비사들의 의견들 따를 것 같습니다. 그들은 수많은 상황을 경험해왔고 그에 대한 노하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 이후에 토의를 통하여 이러한 의견 상충의 원인을 찾고 앞으로 동일한 상황이 발생했을 경우 어떻게 결정할 것인지 팀 차원에서 결정할 것 같습니다. 항공기 한 대를 완벽한 상태로 만들기 위해 수많은 정비사가 한 팀을 이루어 신뢰와 팀워크를 쌓아가기 때문에 의견 상충 이후 통일된 의견을 도출해내지 못한다면 팀의 신뢰와 팀워크는 와해될 것이고 서로를 믿지 못하는 상황이면 항공기의 안전성은 물론 정시성까지 지켜질 수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6. 위험요소를 사전에 예측하여 사고를 예방하였거나, 위험이 발생한 상황에서 신속히 대처했던 경험에 대해 기술해 주십시오.

항공기는 지구상에 존재하는 교통수단 중 가장 빠른 속도로 운항하고 있기 때문에 사고가 날 경우 대형사고가 발생할 확률이 높은 교통수단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비사는 위험요소를 사전에 예측하거나 예측하지 못했을 경우 위험이 발생한 상황에서 신속히 대처하여 항공기의 손상과 승객의 인명 피해를 막아야 합니다. 군 복무 중 F-16 전투기를 정비하였는데 여객기와는 다르게 엔진이 단발이고 엔진이 고장 날 경우 HYDRAZINE이라는 유독물질을 통해 비상동력을 만들어냅니다. 비상동력을 만들어내는 물질 자체가 발암물질로 분류될 만큼 독한 물질이므로 지상에서 유출되었을 경우 인명피해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실제로 2015년 4월 17일 미군에서 운용 중인 F-16 전투기로부터 HYDRAZINE이 누출되어 우리나라에서도 논란이 됐었던 적이 있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누출 여부를 정확하게 확인하기 위해 이중으로 확인할 수 있는 장치가 있고 정비사는 지상에서 확인 후 조종사에게 안전 여부를 통보해줍니다. 그러나 이중 장치 중 한 장치만 변화를 감지했을 경우에 정비사는 모든 상황을 판단하여 조종사에게 조언을 해주어야 합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착륙한 항공기를 점검하던 도중 HYDRAZINE 누출이 의심되는 상황이었고 계기 오류인지 실제 누출인지 확인해야 하는 상황이었습니다. 긴박한 상황에서 심장이 두근거리고 떨렸지만 침착하게 계기를 확인하고 조종사에게 이상 여부를 확인하여 안전한 상황임을 인지시키고 현재 상황을 관제탑에 보고해달라고 요청한 후 정상적으로 상황을 종료시켰습니다. 이러한 상황이 자주 발생하진 않기 때문에 한 번이라도 경험해보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 경험을 통해 앞으로도 급박한 상황이 전개되더라도 침착하게 상황을 해결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7. 본인의 입사 후 포부 및 향후 자기계발 계획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벼는 익을수록 고개를 숙인다고 하였습니다. 입사 후 기고만장하여 신입사원답지 않은 행보를 하지 않도록 주의하며 선배 정비사들을 거울삼아 제주항공의 분위기를 익히고 선배들에게 신뢰받을 수 있는 후배가 되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또한 주간 근무와 야간 근무를 병행하기 위해 체력 단련 또한 열심히 하여 체력을 핑계로 업무에 소홀하지 않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그리고 부족한 학업을 보충하기 위해 학점은행제를 통하여 학사취득을 하여 지식의 수준을 한 층 더 끌어올릴 것입니다. Manual 해석을 위해 꼭 필요한 영어 능력 또한 향상시키기 위해 주변 동료들과 함께 스터디하며 나 혼자가 아닌 우리 모두가 잘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제 정비 신념은 ‘빠르고 확실하게’입니다. 짧은 실무경험을 통해 항공정비사에게 안전성과 정시성은 뗄 수 없는 꼬리표라는 것을 느꼈습니다. 정비사의 빠르지만 정확한 판단은 승객들과의 약속을 지킬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저는 제 정비 신념을 지키기 위해 노력할 것이며 제주항공이라는 이름에 흠집이 가지 않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그리고 더 큰 경험을 하기 위해 해외 주재 정비사 파견을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신속하고 정확한 판단이 필요한 상황을 경험하며 정비사로서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여 그 경험을 바탕으로 다른 정비사들에게 모범을 보이고, 하나의 항공 정비 팀의 리더가 되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아직 모르는 것이 많기 때문에 더 발전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작은 것 하나하나 놓치지 않고 제 것으로 만들어 시간이 지난 후 후배들에게 존경받을 수 있는 정비사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목록으로